계묘 일주 식신(食神)
상태바
계묘 일주 식신(食神)
  • 김현희 명리학자, ‘명리학그램’ 시집 ‘흐르는 섬’ 저자
  • 승인 2024.03.28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묘(癸卯) 일주 식신은 자기 힘으로 먹고살 수 있다. 식신은 먹을 복, 건강 복으로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산다. 삶은 먹고사는 게 다일 수 있다. 먹고살면서 여분으로 문화를 창조하고 예술을 즐기지만, 삶은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는 게 제일 우선이다. 식신은 먹고살기의 신(神)으로 사주에 식신이 있다면 무슨 일이든 하면서 자기 먹을거리를 만들어낸다. 사주에 식신 하나쯤 있다면 게으름피우지 않고, 자기 밥벌이를 할 정도의 부지런함은 있다. 식신은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허드렛일도 하는 생활력이다. 

계묘 일주는 천을귀인(행운의 신)이다. 사주 육십갑자에서 천을귀인 일주는 정해(丁亥), 정유(丁酉), 계사(癸巳), 계묘(癸卯) 일주이다. 천을귀인은 보이지 않는 조력자로 힘들 때 도와주는 인맥이나 상황이다. 일주가 천을귀인으로 태어나면, 자기 노력을 성실히 하고 있다면, 주변에서 운 좋게 도와주는 귀인(貴人)이 생긴다. 계묘 일주 식신 천을귀인은 큰돈은 벌지 못해도, 소박하게 자기 생활을 자립적으로 할 수 있는 자생력이 있다. 

식신은 비겁의 생을 받아 건강하게 일하고, 재성을 보면 식신생재(食神生財)를 해서 돈을 벌 수 있고, 관성(단체나 조직)을 보면 적당히 타협하면서 적응하고, 인성(지식 정보)의 극(剋)을 받으면 똑똑해지고 합리적으로 변한다. 식신은 싸움을 싫어하고 협력하며 산다. 상관이 관성과 싸우면서 관성에 저항하면서 상관생재(傷官生財)를 한다면, 식신은 관성에 협력하면서 식신생재를 한다. 상관이 구설수, 관재수로 작용 된다면, 식신은 사람들과 화합하면서 잘 지낸다. 

십성(十星)은 비견, 겁재, 식신, 상관, 정재, 편재, 정관, 편관, 정인, 편인이다. 이 중에 신(神) 자(字)를 붙인 것은 식신 하나이다. 식신은 성실하게 일하고 자기 밥벌이를 해결하고 조직 질서를 지키는 생활력으로 십성에서 식신에만 신(神)자가 붙는다. 음간(陰干) 을정기신계(乙丁己辛癸)의 식신은 정인(正印)과 합을 하기에 식신이 정인을 만나면 똑똑해진다. 양간(陽干) 갑병무경임(甲丙戊庚壬)의 식신은 정관과 합을 하기에 조직 질서를 지키면서 조직 내에서 인정받는다. 이렇게 식신은 음간이나 양간이나 좋은 역할을 하기에 신(神) 자(字)가 붙는다.   

계묘 일주 식신에서 묘목의 지장간에 갑을목(甲乙木)이 있다. 계수 입장에서 갑을목은 먹을거리이며 생명체이며 생활력이다. 계수 입장에서 상관 갑목은 편관 기토와 갑기합토가 되기에 관성운을 좋게 만든다. 계수 입장에서 식신 을목은 부지런히 일하는 활동력이다. 계수는 갑을목을 키워서 자기 재산으로 만들 수 있다. 계수는 사주에 경신금이 있어서 물줄기를 마르지 않게 하고, 갑을목을 다스려준다면 건강하게 오래 산다.

계묘 일주 식신의 십이운성은 장생(長生)이다. 장생은 생명력이 강하고 활발하다. 장생은 자라나는 어린이이기에 겁이 많고 순진하고 순응적이다. 장생은 호기심이 많고 감성적이며 배움을 좋아한다. 장생은 어른 말을 잘 따르며, 갈등보다는 화합으로 인생 문제를 해결한다. 계묘는 검은 토끼인데, 토끼는 겁이 많고 숨기를 잘하고 요리조리 피해 다니면서 자기 살길을 찾는 꾀돌이이다. 

계묘 일주는 정유(丁酉) 운과 기유(己酉) 운이 오면, 천간으로 정계충(丁癸沖), 계기충(癸己沖)을 하고 지지로는 묘유충(卯酉沖)을 하기에 이런 운이 올 때는 건강, 돈, 인간관계, 말, 행동을 조심해야 한다. 묘유충 운이 오면, 묘목에 해당하는 간, 담, 췌장, 관절, 뼈, 사지(四肢), 머리가 약해지고, 유금에 해당하는 폐와 대장, 척추도 약해지기에 소화기계나 관절을 관리해야 한다. 계묘 일주는 무술(戊戌) 운이 오면 무계합화(戊癸合火), 묘술합화(卯戌合火)를 하기에 무술 운에서 재물운이 좋아지는 행운이 있을 수 있다. 

지지의 묘목은 인묘진 방합, 해묘미 삼합, 묘술합화를 한다. 합할 때는 순응적이다. 묘목이 묘유충, 자묘형, 오묘파를 할 때는 매사 조심해야 한다. 묘진해는 인묘진 방합을 하기에 크게 작용하지 않는다. 묘목은 신묘원진, 신묘귀문을 짜기에 지지로 신금(申金) 운이 오면 겸손하게 자기를 낮추며 살아야 우울증이나 불안증으로 시달리지 않는다. 계묘 일주 식신 장생은 웬만해서는 좌절하지 않고 낙관적으로 순진하게 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