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천간 심리와 오행의 역할
상태바
10천간 심리와 오행의 역할
  • 김현희 명리학자
  • 승인 2019.08.14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희 명리학자

갑(甲)은 나무이다. 호기심 많고 미래지향적이다. 앞으로 나아가는 특성이 있다. 일인자가 되고 싶어 한다. 구속을 싫어해서 웬만해서는 굽히지 않는다. 추진력과 활동성이 강해서 위만 보고 자라지만 유연성이 부족하다. 을(乙)은 작은 꽃이다. 생동적이고 유연하며 섬세하다. 넝쿨처럼 상황적응력이 뛰어나서 생명력이 끈질기다. 인간의 생명의지를 상징한다. 실속적이며 현실적이다. 어떡하든 살아남으려고 노력한다. 

병(丙)은 태양 불이다. 열정적이고 사리분별력이 있지만 급하고 직선적이다. 솔직담백하며 뒤끝이 없다. 용기와 자신감이 넘치고 정의롭고 의협심이 있다. 자기감정을 숨기지 못한다. 정(丁)은 은은한 촛불이다. 사교적이고 정이 많고 따뜻하다. 배려심이 있고, 합리적이다. 화가 나면 폭발하지만 일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려고 한다. 인간이 만든 문명과 문화를 상징한다.

무(戊)는 큰 산이다. 포용력이 있고 묵묵하게 자기 소신을 지킨다. 중립을 지키는 힘이고 공평무사하게 일처리를 한다. 고정관념이 강하고 융통성이 부족하다. 염세적인 기질도 있다. 기(己)는 논밭이다. 순박하고 자애롭다. 타인을 도우려고 한다. 현실적이고 실제적이다. 부지런하고 성실하다. 현모양처처럼 아름다운 어머니를 상징한다.

경(庚)은 큰 바위, 큰 칼이다. 결단력과 소신이 있다. 인내심과 의협심이 강하다. 강자에게 강하고 약자에게 약하다. 고집이 세지만 공익적이다. 신(辛)은 작은 칼, 보석, 만물의 씨종자이다. 예리하고 섬세하다. 경쟁심과 오기와 단호함이 있다. 자존심이 강해서 뒤끝이 있다.

임(壬)은 큰 저수지이며 바닷물이다. 균형 감각이 있고 지혜롭다. 친화력과 포용력이 있고 대범하다. 목표를 향해 끝까지 노력한다. 계(癸)는 시냇물이다. 명랑하고 사교적이다. 주변 환경에 동화되는 유연함이 있다. 비밀을 간직한다. 임계(물)는 목(나무)을 기르는 일을 한다.

목화토금수 중에 목(木)은 살아 있는 생명체이다. 인간이 태어나서 자라고 죽듯이, 나무도 태어나서 자라고 죽는다. 갑을(甲乙) 나무로 태어난 사람은 인간 생활에 잘 적응한다. 인시(오전 3시에서 5시)에 일어나서 술시(오후 7시에서 9시)에 일을 마치고, 해시에 잠이 든다. 나무나 꽃의 시간도 마찬가지이다. 목화(木火)는 확산하고 발산한다. 반면에 경신(庚辛) 금은 무생명체이다. 자연 물상이다. 적자생존, 약육강식의 논리로 산다. 자연법칙에 순응하기에 살고 죽는 일에 연연해하지 않는다. 때 되면 나타나고 사라진다. 모든 상황이 자연의 순리라고 생각한다. 일을 벌이기보다는 일을 정리한다. 갑을 목(木)이 인간적 이미지로 산다면, 경신 금(金)은 공평하게 작용하는 자연법칙을 따른다. 경신 금(金)은 군인, 경찰의 이미지이다. 

목(木)은 식상(食傷)의 기운이다. 식상은 기르고 가르친다. 교육, 설계, 기획, 디자인, 토목에 비유된다. 화(火)는 관성(官星)의 기운이다. 생물을 키우기 위해 질서를 유지한다. 관성은 환경에 동화되거나 조절되는 자기 통제력이다. 공공성, 예절, 예술성, 방송계의 이미지이다. 목화(木火)는 유아기부터 청년기의 시기이다. 순진하게 시작하고 나아간다.

금(金)은 재성(財星)의 기운이다. 재성은 소유물을 취하는 힘이다. 사주에 금(金) 기운이 강하면 절약하고 저축한다. 지킬 것은 지키고 버릴 것은 버린다. 수(水)는 인성(印星)의 기운이다. 받아들이고 저장한다. 봄에 새싹을 낼 씨종자를 보호한다. 금수(金水)는 장년기부터 노년기의 모습이다. 생로병사의 순리를 알고 물러남의 지혜가 있으며 신중하게 일을 한다. 

토(土)는 중화의 기운이다. 발산하는 목화(木火)와 수렴하는 금수(金水)를 연결한다. 비겁(比劫)의 역할이다. 비겁은 인간관계에 공감하며 이해관계를 중재한다. 경쟁자도 친구도 함께 살아야 함을 안다. 목화토금수 오행은 자연의 기본원소이다. 인간의 일생이 자연의 일부임을 나타낸다. 명리학은 인간 사회와 자연 질서를 연결하여 해석하는 학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